2021년 4월 18일 일요일
2021-18. 영적 성경 해석
영적 성경 해석
거룩한 독서의 신학적 원리
ASCOLTARE LA PAROLA
Bibbia e Spiritio: la "lectio divina" nella chiesa
엔조 비앙키 Enzo Bianchi
이연학 옮김
안소근 해설
펴낸곳 :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ⓒ 분도출판사 www.bundobook.co.kr
찍은곳 : 분도인쇄소
2019년 9월 20일 교회 인가
대출 : 2021년 3월 26일(금) 서초구립반포도서관
읽음 : 2021년 4월 16일(금) ~ 131p
읽음 : 2021년 4월 16일(금) ~ 131p
~ 2021년 4월 18일(일)
반납 : 2021년 4월 18일(일) 서초4동 작은도서관
- 8p. 소회 : 마음 에 품고 있는 회포 . 《말씀에서 샘솟는 기도》는 이에 대한 저의 소회였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.
- 18p. 현묘玄妙 : (이치 나 기계 의 경지 가 ) 헤아릴 수 없이 미묘하다 . 그러므로 우리 역시 하느님의 현묘玄妙한 비밀을 알고자 한다면, 그리고 반항의 인간이 아니라 갈망의 인간이라면, 성경 안에 너울로 가려진 채 숨어 있는 하느님의 판단을 충실하고 겸손하게 탐구하도록 합시다.
- 31p. 수위首 位 : 등급 이나 지위 따위 가 첫째 인 자리 . 그러므로 영적 주석은 성경 안에 간직된 말씀의 신비와 그 수위성首 位性을 지키려 애쓰면서, 여러 방법론들이 꼭 필요하지만 동시에 불충분하다고 선언한다.
- 31p. 아전인수 : 자기 논 에 물 댄다는 뜻 으로 , 무슨 일 을 자기 에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함 을 이르는 말. 사실 방법들은 성경을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며 자기 합리화의 도구로 만들 수 있다.
- 58p. 유비 : [논리 ] 두 개의 사물 이 몇몇 성질 이나 관계 를 공통 으로 가지 며 , 또 한쪽 의 사물 이 어떤 성질 이나 관계 를 가질 경우 , 다른 사물 도 그 와 같은 성질 이나 관계 를 가질 것 이라고 추리하는 일 . [철학 ] 사물 사이 에 대응 적 으로 존재하는 동등성 이나 동일성 .
- 천착 : 깊이 살펴 연구함 . 성경과 강생의 이 유비에 관해서는, 교부들의 전통에서 동방에서는 오리게네스가, 서방에서는 아우구스티누스가 깊이 천착한 바 있다.
- 61p. 대사代 謝 : [생물 ] 생물체 안 에서 일어나는 모든 물질 의 변화 를 통틀어 이르는 말 . 많은 효소 반응 이 관계하는 복잡한 화학 반응 으로 이루어진다 . 생물체 를 구성하는 성분 을 합성하거나 자유 에너지 를 증가시키는 동화 작용 (同 化 作 用 )과 , 물질 을 분해하거나 자유 에너지 를 감소시키는 이화 작용 (異 化 作 用 )으로 나뉜다 . 이 말은, 교회는 전례에서 자기 본질을 실현하는데, 전례에서 성경과 빵은, 말하자면 일종의 '대사 작용'代 謝 作 用을 통해, 주님의 말씀과 몸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고 있다.
- 79p. 정경 : 구약 성서 와 신약 성서 를 아울러 이르는 말 . 성경의 영적이고 교회적인 해석을 위해 '귀 기울여 들음'(경청)이 무어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고, 이제 우리가 귀 기울여 들어야 할 성경이 현재 우리가 지닌 정경으로서의 본문이라는 사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겠다.
- 80p. 비준 : 승인 또는 동의 의 절차 를 일상적 으로 이르는 말 . 즉, 어떤 책이 유다교와 그리스도교의 공동 전례에서 낭독된다면 바로 이것이 정경으로 비준되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.
- 80p. 경신 : 공경하여 받들어 모시고 믿음. "성경은 애초부터 경신례를 위한 책이었다"(H. Gese, Sulla teologia biblica, 33).
- 87p. 우의하다 : (사람 이 ) 다른 사물 에 빗대어 의도한 뜻 을 드러내거나 풍자하다 . 그러나 사도는 '여기에 우의적인 뜻이 있습니다'하는 말을 덧붙이고 있는 것입니다"
- 89p. 내림來 臨 : 다른 사람 이 자기 가 있는 곳 으로 찾아옴 을 높여 이르는 말 . 그리하여 성경은 "세상 창조 이래... 살해된 어린 양"(묵시 13,8)에서 비롯하여 "살해된 것처럼 보이면서 서 계신 어린 양"(참조: 묵시 5,6; 14,1)의 종말론적 내림來 臨에 관한 환시에 이르기까지 펼쳐지는 유일한 신학적 신비를 이야기로 종합한 것으로 드러난다.
- 100p. 진복팔단 : 예수 의 산상 수훈 (山 上 垂 訓 )에 나오는 여덟 가지 참된 행복 . 곧 , 가난한 사람 , 슬퍼하는 사람 , 온유한 사람 , 옳은 일 에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 , 자비 를 베푸는 사람 , 마음 이 깨끗한 사람 , 평화 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 , 옳은 일 을 하다가 박해 를 받는 사람 을 이르며 , 이런 사람 은 행복하다고 하였다 . 시편 1편에 붙은 제목("행복한 사람이여...")은 마태오 복음의 진복팔단을 연상시키며, 시편 2편의 제목은 그리스도의 수난에 대한 예언과 만민이 받은 부르심이란 측면을 부각시킨다.
- 102p. 감도 : 어떤 사람 을 마음 을 움직여서 이 끎. 성령의 감도로 기록된 성경은, 독자가 신앙에 순종하여 자기 안에서 말씀이 권능을 펴시고 성령께서 힘을 떨치시도록 허용해 드리기를 요구한다.
- 109p. 무결하다 : 결점 이나 결함 이 없다 . 성령께서는 그 사람 안에 머무시면서 그의 신앙 감각(sensus fidei)을 무결하게 이끌어 가 주시는 분이다.
- 167p. 고갱이 : 사물 의 핵심 이 되는 부분 을 비유적 으로 이르는 말 . '묵상'에서는 본문이 지닌 신학의 정점, 다시 말해 그 메세지의 고갱이를, 혹은 적어도 본문의 중요한 측면을 이해하려고 애써야 한다.
- 8p. ["하느님의 말씀은 읽는 이와 함께 자란다"]
이 말에 공감하는 유의미한 체험을 했기에 하느님께 고마운 마음이다.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떻게든 좋은 걸 주시려고 하신다.
- 9p. ["기록된 것"(성경)을 통해 사람이 되신 말씀을 뵙고자 하는 열정이었습니다.]
열정이 아직 미약하지만, 이 열정을 주신 하느님께 고마운 마음이다.
- 10p. [하느님을 아는 참된 지식을 얻고 그분과 만나서, 마침내 그분과 맺는 계약의 거행으로까지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.]
참된 지식을 얻고 그분을 만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, 그분이 알려주신 가르침을 실천하는 데까지 이어져야 한다!
- 11p. [거룩한 독서가 원래 교회 전통의 본류에서 벗어나면 두 가지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. 첫째는 '영성주의'인데, 성경에서 역사와 문화의 차원을 걷어 내고 그저 감정적 체험만 찾으려는 태도입니다.]
단지 '영성주의'만 추구하는 것을 조심하고 경계해야 겠다!
- 28p. [모든 그리스도인은 "말씀의 종(루카 1,2)이 되어야 하며, 모든 직무는 필경 말씀의 봉사여야 한다(사도 20,20 참조).]
'말씀의 봉사'여야 한다는 것 잊지 않고 새기며 봉사하겠습니다.
- 50p. 하느님의 말씀은 사실 성경을 초월한다. 성경의 저자들이 사람이기 때문에, "하느님의 말씀은 성경에 포함되어(담겨) 있다"고 말해야 한다. 그리고 성경이 하느님의 말씀인 것은 오직 성령의 은총 덕분이라고 말해야 한다.
- 65p. "기도할 때 우리는 하느님께 말씀드리고 있는 것이고, 하느님의 영감으로 쓰인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듣고 있는 것입니다."
- 67p. 하느님이신 말씀께서 당신의 몸이라고 일컬으신 것은 몸소 손에 들고 계시던 빵이 아니라 '말씀'이었으니, 그 말씀의 신비 안에서 빵이 쪼개지게 되는 것입니다.
- 69p. 성경은 마시는 것이고 삼키는 것입니다.
- 149p. "성령을 통해 쓰인 성경은 성령의 도움으로 읽고 해석해야 하기"때문이다.
각주가 본문 바로 하단에 있어 보기 편했다.
이 책을 읽으며 어휘가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. 대충 감으로만 알았지 정확한 뜻을 말하라고 하면 할 수 없었던 단어들의 뜻을 찾아보며 그 뜻을 명확히 알 수 있어 좋았다.
성경에 대해 열린 해석을 가능하게 해 주신 하느님의 지혜에 감탄하게 된다. 단, 성령의 도움으로 읽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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